
아동코칭학과
개척하는 지성의 산실,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
GLOBAL RESIDENCE CAMPUS
아동코칭학과는 일방적 교육방식을 탈피하고 현대적 교육환경의 흐름을 반영하면서 아동코칭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길을 열기 위해 아동언어코칭전공과 아동학습상담전공을 연구과정으로 한다.
본 과정을 전공한 대학원생들은 코칭학, 상담학, 심리학, 언어학, 교육학 분야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터득한 경험적 지식을 융합하여 아동코칭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연구개발 및 응용과 활용에 목표를 두고 있다.
아동코칭학과 주임 김형엽
교과과정
이수구분 | 학점 | 학수번호 | 교과목명 | 교수요목 |
---|---|---|---|---|
논문지도 | 2 | CSY 500 | 논문지도 | 논문지도 |
전공필수 | 2 | CSY 601 | 상담학개론 | 아동상담을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를 통해 현장에서 아동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. |
전공필수 | 2 | CSY 602 | 아동학습상담 | 아동학습상담은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고 먼 과거 도는 미래가 아닌 ‘지금 그리고 현재’에 중점을 둔 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03 | 아동발달의이해 | 아동발달의 이해는 출생과 청소년기의 결론 사이에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생물학적, 심리적, 정서적 변화를 인지하고, 발달 과정에서 의존성에서 자율성으로의 향상을 예측 할 수 있는 이론을 배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04 | 아동독서상담 | 아동독서와 학습상담에 필요한 심리학 이론 기반의 독서치료와 심리상담의 연관성에서 아동들의 심리상태를 측정할 자존감, 행복도, 독서력에 대한 연구를 위한 전공 과정 |
전공선택 | 2 | CSY 605 | 뇌인지과학상담 | 뇌인지과학상담에 필요한 이론 기반의 뇌과학과 인지학습의 연관성에서 아동들의 학습상태를 측정할 단기기억, 장기기억, 작업기억에 대한 연구를 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06 | 좌우뇌학습상담 | 좌우뇌학습상담에 필요한 이론 기반의 아동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연관성에서 아동들의 학습상태를 측정할 좌뇌특성, 우뇌특성에 대한 연구를 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07 | MBTI학습상담 | 상담의 도구에서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MBTI의 연구를 통한 학습유형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습상담 기법을 습득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08 | 애니어그램학습상담 | 아동의 9가지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학습코칭상담을 진행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09 | 아동수업상담 | 아동수업상담은 학습을 촉진하거나 지식, 기술, 가치, 신념 및 습관을 습득하는 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0 | 아동행동상담 | 아동행동상담은 아동행동과 물리, 심리적 개념의 연관성을 주축으로 아동이 신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맥락과 특징 등을 연구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1 | 아동인성상담 | 아동의 인성의 특성 설명 방식을 참고하면서 아동의 인지와 정서, 그리고 외현적 행동과정 사이의 복잡한 관계의 특징들을 순차적으로 연구, 활용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2 | 아동진로상담 | 아동이 선호하고 싫어하는 직업 환경과 대표적인 직업에 대해 성격유형별 특징을 연결해서 이에 맞는 진로상담 기법을 연구하는 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3 | 부모상담 | 부모와 자녀의 대화와 심리적 개념들의 연관성을 주축으로 부모와 자녀의 심리 등을 취급하며 대화에 사용되는 다양한 맥락 등을 연구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4 | 아동심리상담 | 아동심리상담 방법론을 기반으로 아동심리의 특성 설명 방식을 참고하면서 아동심리의 내적 특징들을 순차적으로 연구, 활용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5 | 이상심리학 | 아동심리상담 방법론을 기반으로 아동심리의 특성 설명 방식을 참고하면서 아동심리의 내적 특징들을 순차적으로 연구, 활용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16 | 교육경영전략 | 교육사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이 올바른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잘 수 행함에 따라 경영자, 강사, 부모, 학생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. |
전공필수 | 2 | CSY 619 | 아동언어학습코칭의이해 | 아동들이 언어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전문 아동언어학습코치 양성을 목표로 아동언어코칭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사례를 제공해 주는 과정이다. |
전공필수 | 2 | CSY 620 | 아동언어디베이트코칭법 | 아동들의 언어학습에서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디베이트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습득하여 올바른 디베이트 코칭을 할 수 있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1 | 아동영어어휘학습코칭법 | 아동들에게 수준별·능력별 어휘를 선정하고, 다양하고 전문적인 어휘학습코칭법을 통해 어휘학습효과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어휘를 학습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어휘학습코칭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2 | 아동영어청취코칭법 | 아동들의 수준별·능력별 청취능력을 확인하고, 다양한 청취코칭법을 활용하여 아동들이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영어청취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준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3 | 아동영어독서코칭법 | 아동들의 수준별 능력별 독서역량을 파악하여 가장 효율적인 독서코칭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4 | 언어의이해와응용 | 언어와 주변 개념들의 연관성을 주축으로 언어와 역사, 언어의 활용, 언어와 인간 뇌 등을 취급하면서 언어 사용에서의 다양한 맥락 등을 살펴보려고 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5 | 특수목적영어활용연습 | ESP(English for Specific Purpose, 특수목적영어) 영어연구를 통해 아동언어코칭에서 아동의 언어능력이 다르고 아동의 개인별 수준별에 따라 다양한 언어콘텐츠를 제시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6 | 글로벌사회와언어의역할 | 현대 글로벌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글로벌사회에서 언어의 역할과, 이를 바탕으로 언어를 기반으로 한 문화적 위상과 아동 및 청소년에게 삶에 전망을 제공한다 |
전공선택 | 2 | CSY 627 | NLP언어코칭 |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(Neuro Linguistic Programming)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일어나는 원리를 설명하고. 어떻게 효과적으로 마음을 회복하고,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가를 다루는 학문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8 | MBTI언어학습코칭 | 코칭의 도구에서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MBTI의 연구를 통해 아동들 의 성향을 분류하여 이에 따른 언어학습유형에 대해 연구를 통하여 아동언어학습의 다양한 적용범위를 연구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29 | 아동진로코칭 | 아동들의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해 진로에 대한 인식과 전문지식을 확보하고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진로코칭을 수행할 수 있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0 | 언어교육경영과마케팅 | 영어교육트렌드와 다양한 채널의 영어콘텐츠를 연구하여 아동언어 학습코칭 시 아동들이 자신에 맞는 영어학습콘텐츠를 선택하고 효율적으로 학습을 진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어교육경영과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1 | 아동영어쓰기코칭법 | 아동들의 레벨에 맞는 수준별·능력별 영어쓰기교재를 선택하는 기법 및 다양한 영어쓰기코칭법을 통해 아동들이 영어쓰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자기주도적으로 영작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2 | 뇌인지과학과언어코칭법 | 언어학습에서 필요한 정보처리 시스템을 뇌를 기반으로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언어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3 | 애니어그램언어학습코칭 | 아동의 성격유형별 특징을 파악해서 이에 맞는 학습코칭 기법을 연구하는 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4 | 이상심리학과언어코칭법 | 아동의 언어학습에 있어서, 학습장애(learning disorder)와 학습부진(school underachievement)에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5 | 난독증과아동언어코칭 | 아동의 음운인식훈련과 해독훈련을 통해 스스로에 맞는 ‘난독증치료-학습코칭기법’을 연구하는 과정이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6 | 출판및책쓰기코칭 | 책쓰기 기획, 독자와 저자 분석, 책 원고 SWOT 분석, 머리말과 맺음말 그리고 저자소개 쓰는 법, 출판사와 계약서 조항 알아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알아보고 직접 책출판을 경험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7 | 영유아영어코칭법 | 영유아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돋우어 주고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신체 활동, 노래와 챈트, 놀이와 게임과 같은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영어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수업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8 | 아동영어프로그램및콘텐츠개발 |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분석해 보고 프로그램과 콘텐츠의 개발 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. |
전공선택 | 2 | CSY 639 | 토셀코칭 |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문항 출제 학년별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내신영어 향상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은 물론 연령별 인지 능력에 따라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 수능과 자연적 연계할 수 있다. |